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변경하기 위한확장 가능한 가상 머신 및 이를 이용한 리프로그래밍 방법Extensible Virtual Machine for Reprogramming inWireless Sensor Networks and Reprogramming Method usingit

본 발명은 기존 가상 머신의 오버헤드를 줄여 프로그램의 변경과 실행을 저전력화할 수 있도록 한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변경하기 위한 확장 가능한 가상 머신 및 이를 이용한 리프로그래밍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확장 가능한 가상 머신은, 네트워크를 통해 메타데이터 패킷이 수신되면 다운로드 관리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동적 모듈을 다운받아 이를 프로그램 메모리로 로드하는 제1단계; 동적 모듈이 저장된 프로그램 메모리의 주소를 심볼 테이블에 업데이트하는 제2단계; 동적 모듈을 호출하는 바이트 코드를 바이트 코드 인터프리터가 해석하여 상기 심볼 테이블을 검색하여 동적 모듈이 저장된 프로그램 메모리의 주소를 얻는 제3단계; 상기 제3단계에서 얻어진 프로그램 메모리 주소에 따라 바이트 코드 인터프리터는 그 바이트 코드에 해당하는 동적 모듈을 호출하여 호출된 동적 모듈이 실행되도록 하는 제4단계;를 수행하여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리프로그래밍을 가능케 한다. 무선 센서 네트워크, 가장 머신, 동적 모듈, 오퍼런드 스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