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 통신을 이용한 무선 랜 시스템에서 모바일 노드의상태 표시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METHOD AND APPARATUS FOR INDICATION STATUS OF MOBILE NODE IN WIRELESS LOCAL AREA NETWORK USING VISIBLE LIGHT COMMUNICATION

본 발명은 가시광 통신(Visible Light Communication)을 이용한 무선(Wireless) 랜(LAN: Local Area Network) 시스템에서 모바일 노드(Mobile Node)의 상태 표시 방법에 있어서, 엑세스 포인트(Access Point)에서 매 프레임마다 미리 설정된 만큼의 타임 슬롯(Time Slot)을 초기 접속 모바일 노드의 상태 표시를 위한 미할당 슬롯으로 할당하고, 미리 설정된 만큼의 타임 슬롯은 초기 접속 모바일 노드의 상태 표시 및 상향 링크 방향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보류 슬롯으로 할당하는 과정과, 초기 접속 모바일 노드에서 미할당 슬롯 또는 보류 슬롯 구간에 초기 접속 모바일 노드의 상태 정보를 표시하는 가시광 신호를 송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가시광 통신, 엑세스 포인트, 모바일 노드, LED, 타임 슬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