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시스템에서 데이터 송수신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TRANSMITTING AND RECEIVING DATA IN A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통신 시스템에서 기지국이 적어도 하나의 단말기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단말기와 연결된 적어도 하나의 중계국 중 하나로부터 하향링크 프레임에 포함된 제 1 영역, 제 2 영역 및 제 3 영역 중 하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선택 영역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선택 영역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제 1 영역, 제 2 영역 및 제 3 영역 각각을 선택한 단말기의 개수를 판단하고, 상기 제 1 영역, 제 2 영역 및 제 3 영역 각각을 선택한 단말기의 개수를 기반으로, 상기 제 1 영역, 제 2 영역 및 제 3 영역을 상기 하향링크 프레임에 재할당하고, 상기 제 1 영역, 제 2 영역 및 제 3 영역이 재할당된 상기 하향링크 프레임을 사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단말기 및 상기 적어도 하나의 중계국 중 하나로 데이터를 송신하며, 상기 제 1 영역, 제 2 영역 및 제 3 영역은 상기 기지국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중계국이 동일한 데이터 송신 자원을 사용하는지 여부와 상기 기지국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중계국이 사용하는 데이터 송신 자원이 셀 간 간섭을 고려하여 할당된 것인지 여부를 기반으로 구분됨을 특징으로 한다.릴레이 통신 시스템, 기지국, 중계국, 프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