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무선 통신 시스템의 주파수 스펙트럼 공유 최적화방법Optimization Method of Frequency Spectrum Sharing in Cognitive Radio Systems

특정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메인(1차) 시스템 및 상기 메인(1차) 시스템이 사용하는 상기 특정 주파수 대역을 기회주의적으로 함께 사용하는 보조(2차)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인지 무선 통신(Cognitive Radio) 시스템의 주파수 스펙트럼 분배 최적화 방법은, 상기 보조(2차) 시스템의 송신단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송신 전력을 설정하는 단계, 상기 보조(2차) 시스템의 송신단에서 상기 메인(1차) 시스템의 수신단으로 전송되는 각 서브캐리어에 의해서 발생하는 간섭에 대하여, 상기 메인(1차) 시스템이 허용할 수 있는 최대 간섭량를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설정된 최대 송신 전력 및 최대 간섭량을 고려하여 상기 보조(2차) 시스템이 사용할 수 있는 최적 전력량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인지 무선, 주파수 스펙트럼, 라이센스 밴드, OFD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