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실체 뷰와 차원 계층을 이용한집계 질의의 재작성 방법Method for rewriting aggregation queries usingmaterialized views anddimension hierarchies in datawarehouses

본 발명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실체 뷰와 차원 계층을 이용한 집계 질의의 재작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저장된 대량의 데이터에 대한 복잡한 분석을 처리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에서 사용자로부터 생성된 집계 질의를 효율적으로 처리함으로써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대량의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에서 사용자가 생성한 집계 질의를 데이터 웨어하우스 내에 존재하는 차원 계층과 다수 개의 실체 뷰들을 이용하여 새로운 집계 질의로 재작성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차원 계층들로부터 유도되는 그룹 격자를 이용하여 집계 질의와 실체 뷰들에 대해 정규형을 정의하는 단계와; 상기 각 실체 뷰가 주어진 질의의 재작성에 이용 가능한 지의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와; 상기 주어진 질의의 재작성에 이용할 실체 뷰들을 선택하는 단계와; 상기 선택된 각 실체 뷰에 대해 질의 블록을 생성하는 단계와; 상기 생성된 질의 블록들을 통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질의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실체 뷰와 차원 계층을 이용한 집계 질의의 재작성 방법이 제시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여러 개의 실체 뷰들을 함께 이용하여 본래의 주어진 집계 질의와 같은 결과를 반환하고 시간상 더 빨리 처리될 수 있는 새로운 집계 질의를 생성함으로써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데이터 웨어하우스, 실체 뷰, 차원 계층, 집계질의, 차원 테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