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볼륨-단면 결합 영상 생성 방법Method for generating 3-dimensional volume-sectioncombination image

본 발명은 3차원 볼륨-단면 결합영상 제공방법에 관한 것으로 3차원 데이터를 2차원으로 가시화(Visualization)하는 쉬어-왑 분해(shear-warp factorization)방법을 이용해 얻은 중간평면상의 볼륨 영상 데이터에, 보기를 원하는 특정부위를 잘라 MPR을 통하여 얻은 단면 영상을 결합하고, 이 결합 영상 전체를 와핑하여 최종 볼륨-단면 결합 영상을 얻는 방법이다. 영상 결합시에는 단면 및 볼륨영상의 깊이정보 및 영역분할정보를 이용한다.또한, 중간평면상의 볼륨 영상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하였다가, 관찰자의 시선방향은 변화하지 않고 단지 원하는 단면 영상만이 달라질 경우에는 별도의 볼륨 렌더링 단계없이 저장된 볼륨 영상 데이터를 이용하면 되므로 처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볼륨 렌더링, MPR, 결합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