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pF를 이용하여 목적 단백질을 대장균 세포외로분비생산하는 방법A Method for Extracellular Production of TargetProteins Employing OmpF in E. coli

본 발명은 대장균에서 OmpF 단백질을 코딩하는 유전자를 포함하는 발현벡터, 전기 발현벡터에 의해 형질전환된 대장균 및 그를 이용하여 목적 단백질을 대장균 세포외로 분비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재조합 발현벡터는 엠피실린 저항유전자, OmpF 프로모터 및 OmpF 유전자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OmpF 자체 프로모터를 이용한 항시적 발현을 통하여 세포가 성장하면서 OmpF 융합 단백질의 분비 생산이 시작되고, 세포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분비생산되는 양이 함께 꾸준히 증가하는 방식으로 종래에 비하여 간단한 방법으로 목적 단백질을 세포외로 분비생산할 수 있으므로, 고농도 세포배양을 통하여 단백질을 대량생산할 수 있다.OmpF, 분비생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