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 격자판을 이용한 광섬유 센서Optical fiber sensor using reflective grated panel

이 발명의 반사 격자판을 이용한 광섬유 센서는, 케이스와; 반사물질로 구성된 반사면과, 반사면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반사율을 갖는 비 반사물질로 구성된 비 반사면이 주기적으로 배열된 격자 형태로 구성되어, 케이스 내에 설치되는 1개의 반사 격자판과; 반사 격자판의 표면과 수직한 방향으로 그 단부가 위치하도록 케이스에 지지되며, 반사 격자판에 광을 조사하는 발광부와 반사 격자판에서 반사되는 반사광을 수신하는 수광부의 역할을 각각 하는 한 가닥의 광섬유로 구성된다. 이 발명은 반사면과 비 반사면이 주기적으로 형성된 반사 격자판에 전자기파 간섭을 받지 않는 광섬유를 통해 광을 조사한 후 반사되는 광량을 수신하여 이를 이용하므로, 외력에 의해 가해진 변위, 압력, 진동 또는 가속도 등 다양한 측정이 가능한 센서 제작이 가능하다. 또한, 이 발명은 전자기파 간섭을 받지 않는 한 가닥의 광섬유와 1개의 반사 격자판을 이용함에 따라, 저렴한 비용으로 토목 구조물이나 건축 구조물, 전자기적 환경이 열악한 발전소나 철도 선로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센서 제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