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립 물질로 랩핑된 탄소나노튜브의 제조방법Method for Producing a Carbon Nanotubes Wrapped withSelf-Assembly Materials

본 발명은 자기조립(self-assembly)물질을 탄소나노튜브 상에 자기조립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조립물질로 랩핑(wrapping)된 수용성 탄소나노튜브의 제조방법 및 자기조립물질로 랩핑되어 있는 수용성 탄소나노튜브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자기조립물질로 랩핑된 탄소나노튜브는 수용성 성질을 나타내므로 일반 탄소나노튜브와 비교하여 월등히 우수한 응용성을 가지게 된다. 특히, 상기 자기조립물질로 랩핑된 탄소나노튜브에 표적 바이오물질 혹은 유기화합물과 결합하는 리셉터를 선택적으로 부착하여 바이오센서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기조립, 탄소나노튜브, 자기조립, 수용성, 랩핑(wrapping), 바이오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