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족 기질에 대하여 효소활성이 향상된 히단토이나제변이체D-Hydantoinase Variants Having Improved Activity forAromatic Substrates

본 발명은 방향족 기질에 대한 효소활성이 향상된 히단토이나제(D-hydantoinase) 변이체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바실러스 스테아로써머필러스 SD1(Bacillus stearothermophilus SD1) 유래의 야생형 히단토이나제의 활성부위를 구성하는 3개의 루프(loop)에 위치한 소수성의 아미노산을 다른 아미노산으로 치환하여 수득되는, 방향족 치환기를 갖는 기질에 대하여 효소활성이 증진된 새로운 히단토이나제 변이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히단토이나제 변이체는 야생형 히단토이나제에 비하여 방향족 기질에 대한 기질 특이성이 최대 150배 이상 향상되어 산업적으로 매우 유용하다. 히단토이나제, D-아미노산, 하이드록시페닐히단토인, 변이, 기질 특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