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를 포함하는 이동 단말기, 이를 포함하는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 및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의 스캐닝 방법Mobile Terminal including sensor, Wireless network system having the same and Scanning method of Wireless network system

가속 센서를 포함하는 이동 단말기 및 이를 포함하는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이동 단말기는, 상기 이동 단말기의 이동에 대응하는 신호를 발생하는 센서와, 상기 센서로부터의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이동 단말기의 이동 상태를 감시하고, 또한 상기 이동 단말기에 접속된 기지국으로부터 제공되는 신호의 세기를 감시하는 상태 관리 모듈과, 상기 이동 상태의 감시 결과 및 상기 신호 세기의 감시 결과에 따라 주변 기지국들에 대한 스캐닝을 수행하는 스캐닝 모듈 및 상기 스캐닝에 의해 수집된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