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문맥 기반 광고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문맥기반 광고 시스템은 웹 문서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관심 정도를 나타내는 관심도를 측정하고, 상기 관심도에 따른 관심 객체를 탐지하는 관심 객체 탐지 모듈, 상기 관심 객체의 의미적 수준을 결정하는 의미적 추상화(semantic abstraction) 과정을 수행하는 의미적 추상화 모듈, 상기 관심 객체에 대한 대중적 행동을 탐지하는 대중적 행동 탐지 모듈, 상기 의미적 추상화 모듈에서 추상화된 객체-행동 쌍(Object-Action pairs)과 미리 정의된 사용관계 패턴을 이용하여 사용관계 정보를 추출하는 사용관계 정보 추출 모듈 및 상기 관심 객체에 대한 대중적 행동과 상기 사용관계 정보를 매핑(mapping)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광고를 검색하고, 검색된 광고를 추천하는 광고 검색 모듈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