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도약 직교주파수분할다중화 시스템에서의 간섭회피 데이터 전송 방법INTERFERENCE-FREE DATA TRANSMISSION METHOD FOR FH-OFDMBASED MOBILE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주파수도약 직교주파수분할다중접속 시스템에서의 간섭 회피 데이터 전송 방법에 관한 것으로, 홈 셀 기지국이 단말과 인접 기지국들로부터 무선 환경의 상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단말이 저속 혹은 고속으로 이동하는지 판단하고, 단말의 이동 속도에 따라 수집된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시간-주파수 격자 별 CINR을 추정하고, 추정된 CINR과 미리 정해진 변조모드 별 임계 CINR을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해당 시간-주파수 격자에 전송 비트 수를 결정하고, 상기 전송 비트 수를 비트 할당 정보로서 단말로 전송하고, 상기 단말이 수신한 비트 할당 정보에 따라 변조 및 복조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