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부호화기를 위한 고속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방법A fast method of estimating block motion vectors

본 발명은 동영상 부호화기를 위한 고속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움직임이 적은 영상들 뿐만 아니라 움직임이 크고 복잡한 영상들에서도 움직임 추정 성능이 뛰어나며 실시간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한 고속 움직임 추정 기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움직임 벡터들의 공간적 상관성을 이용하는 1차원 특징 정합기법(1DFM)에 있어서, 현재 프레임의 매크로블록에 대한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의 가산투영을 구하는 제 1단계와; 이미 계산된 주변의 움직임 벡터들을 이용하여 현재 매크로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대한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을 예측하는 제 2단계와; 이전 프레임의 탐색영역에 대하여 상기 제 2단계에서 예측된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이 가리키는 위치에 해당하는 후보 매크로블록들의 화소들에 대한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의 가산투영을 구하는 제 3단계와; 상기 제 1 및 제 3단계에서 구해진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의 가산투영을 이용하여 정합 오차가 최소가 되는 움직임 벡터의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을 구하는 제 4단계와; 상기 제 4단계에서 구해진 움직임 벡터의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을 이용하여 탐색영역 중 일부분의 화소들만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의 가산 투영을 구하는 제 5단계와; 상기 제 1 및 5단계에서 구해진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의 가산투영을 이용하여 정합 오차가 최소가 되는 움직임 벡터의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을 구하는 제 6단계와; 상기 제 4 및 6단계에서 구해진 수평 또는 수직 성분을 이용하여 최종 움직임 벡터를 구하는 제 7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속 블록 정합 움직임 추정방법을 제공한다.움직임 추정, 블록 정합, 가산투영, 움직임 벡터, 공간적 상관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