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원 초음파 영상에 대응하는 2차원 CT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및 방법

SYSTEM AND METHOD FOR PROVIDING 2-DIMENSIONAL CT IMAGE CORRESPONDING TO 2-DIMENSIONAL ULTRASOUND IMAGE

3차원 초음파 영상과 3차원 CT 영상 간에 영상 정합을 수행하여 2차원 초음파 영상에 대응하는 2차원 CT 영상을 제공하는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이 시스템은, 대상체내의 관심객체에 대한 3차원 CT 영상을 형성하도록 동작하는 CT 영상 형성부; 관심객체에 대한 3차원 초음파 영상 및 2차원 초음파 영상을 형성하도록 동작하는 초음파 영상 형성부; 3차원 초음파 영상에 강체 변환(rigid-body transform)을 수행하기 위한 복수의 변환 파라미터를 저장하는 저장부; 및 3차원 초음파 영상과 3차원 CT 영상 간에 영상 정합을 수행하고, 3차원 초음파 영상에 기준 단면을 포함하는 3차원 직교 좌표계를 설정하고, 변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3차원 초음파 영상에 강체 변환을 수행하면서 기준 단면에 해당하는 기준 단면 영상과 2차원 초음파 영상 간에 유사도를 측정하며, 측정된 유사도를 이용하여 2차원 초음파 영상에 해당하는 2차원 CT 영상을 추출하도록 동작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