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드기를 갖는 삼환형 노르보넨 유도체 및 그의 제조방법Tricyclo norbonene derivatives containing an imidegroup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이미드기를 갖는 삼환형 노르보넨 유도체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하기 화학식 1의 구조를 갖는 삼환형 노르보넨 유도체에 관한 것이며, 본 발명에 의하면 중합시 무정형 고분자 물질로서 투명성 등의 광학적 특성이 뛰어나고 열적 및 화학적 안정성, 접착성 등이 향상된 환형올레핀 중합체를 생성할 수 있는 새로운 삼환형 노르보넨 유도체가 제공된다:[화학식 1]상기 식에서, R은 탄소수 3~24개의 알킬기 또는 시클로알킬기이다.이미드기, 삼환형 노르보넨 유도체, 투명성, 환형올레핀 중합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