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균과 로도코커스에서 상호복제가 가능한 셔틀벡터

본 발명은 로도코커스(Rhodococcus) 속으로부터 유래된 원형 플라스미드 pCSP21197의 복제원점을 이용하여 대장균과 로도코커스에서 상호 복제가 가능한 새로운 셔틀벡터(shuttle vector)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셔틀벡터는 로도코커스 로도크로스 ATCC 12674로부터 유래한 플라스미드 pCSP21197과 대장균에서 유래한 플라스미드 pEK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본 발명의 셔틀벡터는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아 유전자 조작시에 많은 장점을 갖으며, 로도코커스 속에 대해 넓은 범위의 숙주를 갖고 있어 그 이용성이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발명의 셔틀벡터는 로도코커스 유래의 다양한 유전자들을 클로닝하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이용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