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신호의 색분산 감시 방법 및 장치Chromatic dispersion monitoring method and apparatus

광신호의 색분산 감시 방법 및 장치에 대해 개시한다. 본 발명의 가장 큰 특징은 광신호의 일부를 추출하여 둘로 나눈 후, 하나는 직접 검파 방식으로 수신하여 광전류를 검출하고, 다른 하나는 잔류측파대 신호로 광 필터링 한 후 직접 검파 방식으로 수신하여 광전류를 검출한 후, 검출한 광전류를 광신호의 심볼 속도보다 현저하게 느린 속도로 비동기 샘플하고 소프트웨어 기반으로 양측파대와 잔류측파대 신호 간의 클럭 위상 편이를 검출하여 색분산을 감시하는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색분산의 양과 부호를 함께 감시할 수 있고, 편광 모드 분산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높은 정확도로 색분산을 감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클럭 위상 편이를 검출함에 있어서 클럭 신호를 추출하기 위한 별도의 회로 대신 상대적으로 낮은 속도에서 동작하는 샘플링 회로와 소프트웨어 기반의 클럭 위상 편이 검출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경제적인 구현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