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멀티캐스트가 가능한 토폴로지를 판별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etermining multicast possible topology in ad-hoc network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멀티캐스트가 가능한 토폴로지를 판별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본 발명은 소스노드와 목적지노드를 연결시켜주는 중계노드들 중 음성패킷을 중계전송하는 선택중계노드를 선택하는 단계; 상기 선택중계노드의 선택된 수만큼의 행과 열을 가지며 선택된 선택중계노드들 간의 연결관계를 나타내는 중계인접행렬을 기반으로 상기 선택중계노드들이 이루는 모양을 나타내는 토폴로지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토폴로지를 통해 상기 소스노드가 상기 음성패킷을 상기 목적지 노드에 멀티캐스트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