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물질의 결합에 의한 압타머 구조 변화 특성을 이용한 등온 핵산 증폭방법 및 이를 이용한 초고감도 생체물질 검출방법APtamer-based Isothermal Nucleic acid Amplification (APINA) method and its use for ultra-high sensitive detection of biomolecules

본 발명은 표적물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압타머(aptamer)의 구조 변화 특성을 이용한 등온 핵산 증폭방법 및 이를 이용한 초고감도 생체물질 검출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생리활성 물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압타머의 구조 변화 특성을 이용한 등온 핵산 증폭방법 (APINA: APtamer-based Isothermal Nucleic acid Amplification) 및 이를 이용하여 DNA, 단백질, 또는 생리활성 물질을 고감도로 검출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현재의 핵산검사를 현장진단 기술로 구현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인 기존 핵산 증폭방법(PCR)의 온도 변화를 요구하는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서, 체외진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게 되어 막대한 경제, 산업적 가치의 창출을 기대할 수 있고, 상기 개발된 압타머 기반 등온 핵산증폭 기술(APINA)을 면역검사에도 적용하여 표적물질 (DNA, 단백질 및 생리활성물질)을 초고감도로 검출하기에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