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복합 강연선을 이용한 어스앵커 구조물의 건전성 모니터링 방법Health monitoring method of earthanchor structure using optial fiber embeded wire strand

본 발명은, 중앙에 위치하는 제1강선과, 상기 제1강선의 주위를 둘러싸며 서로 꼬인 여섯 가닥의 제2강선을 포함하는 강연선의 상기 제1강선 또는 제2강선 중의 어느 하나에는 상기 강선의 길이방향의 관통공이 형성된 강연선을 마련하는 강연선 마련단계; 상기 강연선의 상기 관통공에 광섬유센서를 삽입하여 강연선을 마련하는 광섬유 복합 강연선 마련단계; 상기 광섬유 복합 강연선을 인장재로 이용하여 어스앵커 구조물을 시공하는 시공단계; 상기 광섬유 복합 강연선의 광섬유센서에 광을 조사하는 광조사단계; 및, 상기 광섬유센서를 통과한 광을 검출하여 상기 강연선의 변형률을 측정하는 측정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어스앵커 구조물의 건전성 모니터링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