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열 제어 매스 콘크리트 구조물 및 그 제조방법

Mass Concrete Structure Capable of Hydration Heat Control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복수의 탄소나노튜브(CNT) 혼입 발열복합체를 콘크리트 내의 철근에 고정되게 설치하고, 상기 발열복합체에 전기를 인가하여 발열시킴으로써 콘크리트 내부의 온도 분포를 균일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 수화열 제어 매스 콘크리트 구조물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수화열 제어 매스 콘크리트 구조물은, 물과 시멘트와 탄소나노튜브를 혼합하여 특정한 형태를 갖도록 만들어져 거푸집 내에 설치된 철근에 고정되는 복수개의 발열복합체와; 상기 발열복합체를 외부의 전원과 연결하는 전선과; 상기 거푸집 내부에 타설되는 콘크리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