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A 시스템상에서 가상머신간의 통신방법INTER-VIRTUAL MACHINE COMMUNICATION METHOD FOR NUMA SYSTEM

본 발명의 NUMA 시스템상에서 가상머신간의 통신방법은 각각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코어, 공용캐시, 메모리 제어기 및 메모리를 포함하는 복수의 노드를 구비하는 비대칭 메모리 접근(NUMA) 시스템 상에서, 가상머신간의 통신방법으로서, 상기 복수의 노드별로 메모리 접근 빈도를 모니터링하여 메모리 제어기의 부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부하 정보에 근거하여 센더 가상머신의 노드 위치, 리시버 가상머신의 노드 위치 및 공유 메모리의 노드 위치의 조합마다 발생하는 레이턴시를 예측하여 레이턴시 예측 테이블을 생성하는 단계; 상기 레이턴시 예측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가상머신간의 통신에 이용되는 상기 공유 메모리의 노드 위치를 선택하는 단계; 및 상기 공유 메모리를 통해 상기 가상머신간 통신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