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 블록 공중합체가 결합된 형광공명에너지전이 수용체를 이용한 온도 센싱 플랫폼Temperature sensing platform using fluorescent block copolymer combined with FRET acceptor

본 발명은 온도 센싱 플랫폼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형광 블록 공중합체가 결합된 형광공명에너지전이 수용체를 이용한 온도 센싱 플랫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쿠머린(Coumarin) 유도체를 포함하는 형광체와 온도 감응형 폴리머 및 피렌 유도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공중합체(co-polymer); 및 형광공명에너지전이(FRET) 수용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피렌 유도체는 상기 공중합체를 상기 형광공명에너지전이(FRET) 수용체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도 센싱 물질을 개시하며, 본 발명에 의하여 형광성의 자극 반응형 폴리머가 결합된 형광공명에너지전이(FRET) 수용체를 이용하여 온도 센서 플래폼을 구성함으로써, 저렴한 비용의 간단한 공정으로 생산한 수 있고, 외부 환경에 대하여 높은 안정성을 가지며, 우수한 센싱 특성과 함께 외부의 자극을 광학적 신호로 나타내어 주는 온도 센싱 플래폼을 구현하는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