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편파 안테나를 이용한 빔 형성 방법BEAMFORMING METHOD USING PATTERN/POLARIZATION ANTENNA

본 발명은 패턴/편파 안테나 장치와 이를 이용한 빔 형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 실시예에 따른 패턴/편파 안테나 장치는, 2종의 단위 안테나가 N개 이상의 차수를 가지는 구형벡터파 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사패턴으로 구성되고, 단위 안테나가 서로 간의 거리가 반파장 이하로 배치되며, 단위 안테나는, 구형벡터파 모드 중에서 짝수 모드에 분포하는 방사패턴을 가지는 전기장 안테나와 홀수 모드에 분포하는 방사패턴을 가지는 자기장 안테나를 포함하고, 전기장 안테나와 자기장 안테나를 다른 방향을 바라보도록 집적한다. N포트 패턴/편파 안테나가 2개의 구형벡터파 모드만을 이용하는 것을 넘어서 N개의 구형백터파 모드를 이용하기 때문에, 종래 기술과 비교할 때에 패턴/편파 이득이 더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