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기공구조를 갖는 다공성 금속유기골격구조 결정체와 그의 제조방법

Heterogeneity within Order in Crystals of a Porous Metal Organic Framework and method for preparing the same

본 발명은 금속이온 전구체 및 유기 다리 리간드를 용매에 용해시키는 제1단계; (ii) 상기 유기 다리 리간드의 첨가량 대비 1배 초과 1.5배 이하의 분자량을 갖는 기공 유도체를 첨가하거나, 상기 유기 다리 리간드의 첨가량 대비 0.3배 이상 0.8배 이하의 분자량을 갖는 기공 유도체를 첨가하는 제2단계; 및 (iii) 상기 첨가 후 2시간 이상 4시간 이하 동안 가열하여 유기금속 리간드를 제조하는 제3단계; 를 포함하는 금속유기골격구조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기 금속유기골격구조체는 기공이 구조체의 모든 부분에 퍼져 있는 스폰지 형상 또는 기공이 구조체의 중심으로 부터 50% 이내의 중심부에만 존재하는 스폰지 형상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의 기공 유도체는 성장하는 금속유기골격구조체 결정에 카르복실기를 활용하여 결합하고 카본 체인의 긴 꼬리를 사용하여 주변의 결정성장을 국부적으로 방해함으로서 이종 기공구조를 가지는 금속유기골격구조체를 형성한다. 또한 이종 기공구조를 가지는 금속유기골격구조체는 기체저장 활용에 있어 더욱 향상된 특성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