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피던스-유도파 기반의 손상 감지 방법 및 임피던스-유도파 통합 계측 장치Integrated impendance and guided wave based damage detection method and integrated impedance and guided wave measurement apparatus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손상 감지 방법의 일 실시예는, 구조물이 초기 상태에 있을 때, 상기 구조물에 부착된 압전체의 어드미턴스를 측정한 제1어드미턴스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와, 상기 제1어드미턴스 데이터를, 상기 압전체와 상기 구조물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존하는 능동 부분과, 상기 제1압전체의 고유특성에 의존하는 수동 부분으로 분리하는 단계와, 상기 구조물이 임의의 상태에 있을 때 상기 압전체의 어드미턴스를 측정한 제2어드미턴스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와, 상기 제2어드미턴스 데이터를 상기 압전체와 상기 구조물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존하는 능동 부분과 상기 제1압전체의 고유특성에 의존하는 수동 부분으로 분리하는 단계와, 상기 제1어드미턴스 데이터의 능동 부분과 상기 제2어드미턴스 데이터의 능동 부분을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의 다른 일 측면에 따르면 압전체의 임피던스와 유도파를 효과적으로 함께 계측할 수 있는 임피던스 및 유도파 통합 계측 장치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