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DM 시스템에서 중계기 파워를 최소화하는 필터링 후 전달 중계기 설계방법Filter-and-Forward transparent relay design method for relay power minimization in OFDM systems

본 발명은 여러 개의 반송파(multi-carrier)를 사용하는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시스템에서 중계기 파워를 최소화하는 필터링 후 전달(filter-and-forward transparent) 중계기의 설계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단일 반송파에 국한되어 있던 종래의 필터링 후 전달 중계기의 구조를 여러 개의 반송파를 이용하는 OFDM 시스템으로 확장하고, 기존의 OFDM 중계기와는 달리 중계기에서 OFDM 신호처리를 하지 않고 OFDM 칩 수준(chip level)으로 FIR(Finite Impulse Response) 필터링만을 행하도록 구성됨으로써, 기존의 증폭 후 전달 중계기와 같은 구현의 용이성과 낮은 설치비용을 유지하는 동시에, 수신단에서 요구하는 신호대 잡음비를 증폭 후 전달 중계기와 동일한 수중으로 유지하면서, 전송 파워는 더욱 적게 소비하는 OFDM 시스템에서 중계기 파워를 최소화하는 필터링 후 전달 중계기 설계방법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