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담수화를 위한 고유안전 수냉각형 원자로 계통Inherent safety water cooled reactor system for thermal desalination

본 발명은 열담수화를 위한 고유안전 수냉각형 원자로 계통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물을 냉각재 및 감속재로 사용하며, 핵분열을 통해 열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수냉각형 원자로; 상기 수냉각형 원자로에 연결되어 상기 수냉각형 원자로의 노심에서 발생된 열에너지를 격납용기 내의 열교환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받아 담수를 생산하는 담수화 계통; 상기 수냉각형 원자로의 핵연료 재장전시 사용되는 재장전수탱크; 상기 수냉각형 원자로 및 재장전수탱크를 포함하는 전체 원자로 계통을 감싸는 강철 격납용기; 및 상기 담수화 계통에서 생산된 담수가 저장되는 담수저장탱크;를 포함하는 열담수화를 위한 고유안전 수냉각형 원자로 계통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열담수화를 위한 고유안전 수냉각형 원자로 계통은 기존의 수냉각형 원자로와 달리 고유한 안전성을 가짐으로 안전관련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된 매우 안정적인 에너지원으로 활용가능하다. 또한, 고유안전성을 가짐에 따라 기존의 수냉각형 원자로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안전관련 계통들을 제거할 수 있어 건설비용을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궁극적으로 경제성 있는 담수 생산이 가능하다. 나아가, 본 발명에 따른 원자로 계통이 제공 가능한 온도 범위라면 열담수화 외에도 다른 어떠한 공정에도 활용가능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