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통 형태의 이차원 포인팅 장치

Two-dimensional Point Device with Cylindrical Form

계층적 메뉴의 경우 계층간의 이동과 메뉴 항목 간의 이동이 분리적(separable)인 반면 터치패드와 같은 일반적인 이차원 포인팅 장치는 수직 조작과 수평 조작이 통합적(integral)이어서 불필요한 자유도에 의한 사용성 문제가 있다.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하여 계층적 메뉴 조작에 최적화된 수평 조작과 수직 조작이 분리된 이차원 포인팅 장치를 제시한다. 제시하는 이차원 포인팅 장치는 한 손으로 파지한 상태에서 분리적인 이차원 조작에 적합한 원통 형태의 조작 장치이다. 원통을 굴리는 조작이 수직 조작에 해당하고 원통을 굴리지 않는 상태에서 원통을 따라서 움직이는 조작이 수평 조작에 해당한다. 통합적인 이차원 조작에도 대응할 수 있으나 수직 조작과 수평 조작이 각각 굴림과 미끄러짐에 의하여 이루어 지므로 분리적인 이차원 조작에 보다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