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박터 속 유래 β―글루코시다제를 이용한 PPT 타입 진세노사이드의 생물전환Biotransformation of PPT-type ginsenoside using Terrabacter sp.-derived β-glucosidase

본 발명은 PPT 타입의 제1 진세노사이드로부터 탈글라이코실화된 PPT 타입의 제2 진세노사이드를 제조하는 방법에 있어서, PPT 타입의 제1 진세노사이드에 테라박터 속(Terrabacter sp.) 유래의 β-글루코시다제(β-glucosidase)를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제조방법, 테라박터 속(Terrabacter sp.) 유래의 β-글루코시다제(β-glucosidase)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PPT 타입 진세노사이드(protopanaxatriol-type ginsenoside)의 체내 흡수가 용이한 형태의 가용성 진세노사이드로의 전환용 조성물, 및 테라박터 속(Terrabacter sp.) 유래의 천연 또는 재조합 β-글루코시다제 단백질; β-글루코시다제(β-glucosidase)를 발현하는 테라박터 속(Terrabacter sp.) 미생물, 테라박터 속(Terrabacter sp.) 유래의 β-글루코시다제를 코딩하는 핵산 서열을 포함하는 벡터를 도입시킨 형질전환체; 이들의 배양물 또는 이들의 혼합물 및 PPT 타입 진세노사이드 또는 삼을 포함하는 식품, 식품첨가제, 사료 또는 사료첨가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