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저충격 및 고강성 인공위성용 힌지 장치 및 그 힌지장치가 결합된 인공위성High stiffness, low shock hinge for a satellite using SMA

본 발명은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저충격 및 고강성 인공위성용 힌지에 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우주 공간의 극한 환경 속에서도 신뢰성 있는 저충격 전개 거동을 제공하는 동시에 인공위성의 전개 형상을 고강성 구조로써 유지되도록 태양전지판과 인공위성 본체를 연결하거나 태양전지판이 다수의 패널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에 패널과 패널을 연결하기 위한 인공위성용 힌지 장치에 있어서, 인공위성 본체의 일단부에 결합부재에 의해 부착되거나 태양전지판이 다수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패널의 일단부에 결합부재에 의해 부착되는 제 1 브래킷; 태양전지판의 일단부에 결합부재에 의해 부착되거나 태양전지판이 다수의 패널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제 1브래킷이 부착되어 있는 패널의 일단부에 대하여 근접한 패널의 일단부에 결합부재에 의해 부착되어 있는 제 2브래킷;제 1 브래킷에 대하여 제 2 브래킷이 전개되도록 제1브래킷과 제2브래킷 사이에 구비되어 제 1 브래킷과 제 2 브래킷을 탄성적으로 연결하는 동시에 전개 이후 일차적으로 고정시키는 테이프 스프링 힌지부; 및 제 1 브래킷과 제 2 브래킷 사이에 형상기억합금 실린더를 구비하여 전개된 후 형상기억합금 실린더가 신장되어 제 1 브래킷과 제 2 브래킷을 이차적으로 고정하기 위한 형상기억합금 실린더 고정 장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한 저충격 및 고강성 인공위성용 힌지 장치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