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에 의해 세포내 칼슘 이온 농도의 제어가 가능한 융합단백질 및 그의 용도

Fusion proteins capable of regulating intracellular calcium ion level by light and uses thereof

본 발명은 표광유도 나노클러스터 형성을 이용한 단백질 기능의 가역적 저해방법 및 키트에 관한 것으로서, STIM1(stromal interaction molecule 1) 단백질또는 상기 STIM1 단백질의 N-말단으로부터 막통과 도메인까지 절단된 세포질(cytosolic) 단편의 N-말단 또는 C-말단에 광유도 이합체 형성 단백질이 연결된 융합단백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