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도 보상 및 제어가 가능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THE DEVICE OF MEASURING CARBON DIOXIDE

본 발명은 온도 보상 및 제어가 가능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주변 온도 변화에 상관없이 측정에 요구되는 일정한 구동온도가 유지되도록 함으로써 이산화탄소 측정의 정확도 및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온도 보상 및 제어가 가능한 전기화학식 이산화탄소 측정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온도 보상 및 제어가 가능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는 고체전해질, 상기 고체전해질의 양측에 각각 형성되는 기준전극 및 감지전극, 상기 기준전극 및 감지전극과 각각 연결되어 연장되는 한 쌍의 기전력리드선을 포함하여 구성되는 이산화탄소센서; 상기 이산화탄소센서의 일측에 구비되며 전압을 인가하는 한 쌍의 전압인가리드선이 형성된 가열수단; 상기 이산화탄소센서에 근접하게 구비되며 제1센서리드선이 연장되는 제1센서; 상기 기전력리드선, 전압인가리드선, 및 제1센서리드선에 의해 상기 이산화탄소센서, 가열수단, 및 제1센서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전기회로기판; 및 상기 제1센서리드선과 전기회로기판이 본딩된 접점에 근접하게 구비되는 제2센서; 를 포함하여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본 발명의 온도 보상 및 제어가 가능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는 이산화탄소센서에 근접하여 위치한 제1센서와, 제1센서리드선과 전기회로기판의 본딩 부위에 위치한 제2센서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센서에 필요한 일정한 구동온도를 유지함으로써 외부 환경의 변화가 심한 상황에서도 이산화탄소 농도 측정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온도 보상 및 제어가 가능한 이산화탄소 측정장치는 실내용뿐만 아니라 실내외 공기정화기, 에어컨을 포함하는 가전제품, 건물 공조 제어, 및 요식업분야 등에 사용가능하여 구비되는 장소에 따른 제약을 낮춤으로써 이산화탄소센서의 사용영역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산화탄소센서, 고체전해질, 감지전극, 기준전극, 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