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변형 탐색 장치 및 방법

APPARATUS AND METHOD FOR IDENDIFICATING PROTEIN MODIFICATION

단백질 변형을 탐색하는 단백질 변형 탐색 장치로서, 펩티드 기반 단백질 변형 서열을 가상 효소로 절단하여 가상 조각 이온들을 생성하고, 가상 조각 이온들의 질량 정보를 포함하는 조각 이온 질량 패턴을 생성하는 조각 이온 질량 패턴 생성부, 단백질 변형의 종류와 질량을 포함하는 단백질 변형 정보를 저장하는 단백질 변형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분석 대상 단백질에서 추출된 조각 이온들의 질량 변화를 기초로 질량 변화가 유사한 조각 이온들을 포함하는 복수의 군집을 추출하고, 복수의 군집을 조합하여 복수의 군집 조합을 생성하며, 상기 조각 이온 질량 패턴과 상기 단백질 변형 정보를 기초로 상기 복수의 군집 조합 중 적어도 하나의 군집 조합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단백질 변형을 탐색하는 질량변화탐색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