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층적 협력 통신을 위한 에너지 효율적인 TDMA MAC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 방법COMMUNICATION METHOD USING ENERGY EFFICIENT TDMA MAC PROTOCOL FOR HIERARCHICAL COOPERATION

계층적 협력 통신을 위한 에너지 효율적인 TDMA MAC 프로토콜을 이용한 통신 방법이 개시된다. 애드 혹 네트워크(ad hoc network) 환경에서 에너지 효율 기반의 계층적 협력 통신 방법은,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MAC(Media Access Control)을 이용하여 계층적 협력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cluster)를 구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이때 상기 계층적 협력 통신을 위한 클러스터(cluster)를 구성하는 단계는, 노드(node)를 클러스터링 하여 구성된 하위 계층 및 상기 하위 계층을 클러스터링 하여 구성된 상위 계층의 에너지 소모량(power consumption)을 고려하여 상기 하위 계층과 상위 계층에 대한 계층적 협력 통신을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