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선호주제 기반 TV프로그램 콘텐츠 자동추천 장치, 시스템, 방법 및 그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Apparatus, System, Method and Computer Readable Recording Media Storing the Program for Automatic Recommendation of TV Program Contents based on User-Preferred Topic

본 발명은 사용자의 시청기록에 주제 모델링(topic modeling)의 기본 모델인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를 적용하되 개인의 선호도와 동시에 대중의 선호도를 고려한 협업필터링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선호주제를 찾아 추천하는 TV 프로그램 콘텐츠 자동추천 기술을 제시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은, 복수의 사용자의 선호시청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 그룹을 설정하는 사용자 그룹핑부와, 상기 선호시청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사용자 그룹별로 주제모델 파라미터(topic model parameter)를 학습하는 주제모델 파라미터 학습부와, 상기 주제모델 파라미터 중 은닉주제 파라미터를 개인별 선호도와 그룹별 선호도에 매핑(mapping)하는 파라미터 매핑부, 및 상기 개인별 선호도의 다양성을 드러내기 위하여 상기 주제모델 파라미터에 추가적인 가공 또는 추론을 수행하는 파라미터 가공부를 포함하는 사용자 선호주제 기반 TV프로그램 콘텐츠 자동추천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사용자의 시청습관 및 대중선호 콘텐츠를 고려한 TV 프로그램 추천이 이루어짐으로써, 사용자들의 시청특징 분석이 용이해지고 사용자의 TV 이용 편의성이 증대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