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이온전지 전극 바인더 및 그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리튬이차전지 전극Electrode binder for lithium secondary battery, manufacturing method for the same, and electrode for lithium secondary battery

리튬 이온전지 전극 바인더 및 그 제조방법, 이를 이용한 리튬이차전지 전극이 제공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리튬 이온전지 전극 바인더는 카르복실기를 포함하는 고분자사슬; 및 상기 고분자사슬의 카르복실기에 컨쥬게이트된 카테콜기-함유 물질을 포함하며, 본 발명에 따르면, 새로운 생물-유래 바인더를 이용, 실리콘 나노입자(NP)로 이루어진 음극의 전지 특성을 향상시킨다.특히 알지네이트-카테콜(Alg-C) 고분자 바인더를 포함하는 실리콘 음극은 알지네이트-카테콜 결합물질의 딱딱하고, 접착력 있는 특성에 의하여, ~3,200 mAh g-1에 이르는 우수한 비용량과 200싸이클을 상회하는 우수한 싸이클링 특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