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맥의 영상화를 위한 혈관 내 2세대 광 가간섭 단층촬영 방법 및 장치INTRAVASCULAR 2ND GENERATION OCT IMAGING METHOD FOR CAROTID ARTERY IMAGING AND APPARATUS THEREOF

경동맥의 영상화를 위한 혈관 내 2세대 광 가간섭 단층촬영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대상체에 대한 광 가간섭 단층 촬영 신호를 검출하는 광 가간섭 단층 촬영 장치에서의 광 가간섭 단층 촬영 방법은, 파장변환 레이저(wavelength swept laser)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체의 혈관 내벽을 관측하기 위한 프로브로 광 신호를 방사하는 단계; 및 상기 광 신호에 대한 간섭계를 이용하여 기준이 되는 반사 빛과 상기 혈관 내벽에서 반사되는 빛 간의 간섭 신호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이때, 상기 대상체의 혈관 내부에서 상기 광 신호의 투과율을 높이기 위한 혈액 대체액으로 조영제(contrast agent)가 사용됨에 따라 상기 대상체에 대한 혈관 조영술, 및 상기 혈관 내벽에 대한 영상화가 동시에 실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