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들의 이동성을 고려한 협력 단말 선택 방법 및 장치

METHOD AND APPARATUS OF SELECTING COOPERATION TERMINAL BASED ON MOBILITY OF TERMINALS

단말들의 이동성을 고려한 협력 단말 선택 방법 및 장치가 제공된다. 협력 요청 단말은 협력 요청 단말의 식별 정보 및 파일럿 신호를 포함하는 헬프 메시지를 방송하고, 이웃 단말들은 RSS(Received Signal Strength )를 측정하여 RSS에 반비례하도록 타이머를 각각 설정한다. 이웃 단말들 각각은 타이머가 만료됨에 따라 RTS(Ready to Send) 메시지를 방송한다. 협력 요청 단말은 RTS 메시지를 기초로 협력 단말을 선택하고 CTS(Clear to Send) 메시지를 방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