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트럼 기법을 이용한 마취 심도 측정 방법 및 장치A new method for measuring the depth of anesthesia by using cepstrum analysis

본 발명은 캡스트럼 기법을 이용하여 종래의 마취 심도 측정 방법에 비해 정확하면서도 급격한 마취 상태의 변화에도 적기에 마취 심도를 제공하는 마취 심도 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제1 특징 벡터 추출부는 제1 EEG 신호를 입력 신호로 받아 멜 주파수 캡스트럼 계수(mel frequency cepstral coefficient: MFCC) 연산을 하여 제1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제2 특징 벡터 추출부는 마취 상태의 제2 EEG 신호와 비 마취 상태의 제3 EEG 신호를 입력 신호로 받아 멜 주파수 캡스트럼 계수(MFCC) 연산을 하여 각각 제2 특징 벡터와 제3 특징 벡터를 추출하는 단계; 및 정량화부는 상기 제2 특징 벡터와 상기 제3 특징 벡터를 벡터 평면의 양축으로 하여 양축 사이를 다수의 구간으로 분할하고 상기 제1 특징 벡터가 상기 다수의 구간 중 해당하는 위치를 정량화하여 마취 심도 지수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캡스트럼 기법을 이용한 마취 심도 측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