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시스템에서 신호 송수신 방법METHOD FOR TRANSMITTING/RECEIVING SIGNAL IN A COMMUNICATION SYSTEM

본 발명은 단말기와, 상기 단말기와 통신하는 기지국과, 상기 기지국과 상기 단말기 간을 중계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중계국을 포함하는 통신 시스템에서 신호 송수신 방법에 있어서, 상기 단말기의 프레임을 상기 기지국의 프레임을 기준으로 미리 설정된 시구간만큼 이동(shift)하여 프레임 구간을 설정하는 과정과, 상기 설정된 하나의 프레임 구간내에 상기 중계국이 상기 기지국과 상기 단말기의 신호를 동시에 송신하는 동작과 동시에 수신하는 동작 중 적어도 하나의 동작을 수행하는 하이브리드 링크 구간을 설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상기 하이브리드 링크 구간은 상기 중계국에서 상기 기지국과 상기 단말기의 신호를 동시에 수신하는 경우 상기 기지국의 프레임에서 제1하향링크 구간과 상기 단말기의 프레임에서 제1상향링크 구간이 중복되는 구간임을 특징으로 한다.릴레이 통신 시스템, 기지국, 중계국, 단말기, 페이즈(ph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