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중대형 전지의 작동온도 최적화를 위한 독립 냉각 방법INDEPENDENT COOLING METHOD FOR OPERATING TEMPERATURE OPTIMIZATIONS OF MEDIUM AND LARGE SIZED BATTERIES ELECTRIC VEHICLE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85
  • Download : 0
본 발명의 전기자동차 중대형 전지의 작동온도 최적화를 위한 독립 냉각 방법은 (a) 모듈 단위로 구성되는 전기자동차의 중대형 배터리 시스템의 냉각팬이 구동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 (b) 상기 단계(a)에서 상기 냉각팬이 구동 가능한 상태인 경우 상기 냉각팬의 구동 온도값을 설정하는 단계; (c) 상기 전기자동차의 중대형 배터리 시스템의 각 배터리 모듈의 온도를 감지하는 단계; (d) 상기 단계(c)에서 감지된 각 배터리 모듈의 온도값과 상기 단계(b)에서 설정된 냉각팬 구동 설정 온도값을 비교하는 단계; 및 (e) 상기 단계(d)에서 상기 각 배터리 모듈의 온도값이 상기 냉각팬 구동 설정 온도값을 초과한 경우 해당 배터리 모듈의 냉각팬을 독립적으로 구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각 배터리 모듈의 다소 상이한 온도 차이에 따라 모든 냉각팬을 동시에 구동하지 않고 배터리 온도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냉각팬을 구동시킴으로써 순시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고 소음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다.
Assignee
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Issue Date
2014-07-01
Application Date
2011-01-31
Application Number
10-2011-0009423
Registration Date
2014-07-01
Registration Number
10-1416308-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30916
Appears in Collection
EE-Patent(특허)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