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체 단백질 C5a와 결합할 수 있는 신규한 폴리펩타이드 및 그 용도Novel polypeptide binding with human complement component 5a and Uses Thereof

본 발명은 보체 단백질 C5a와 결합할 수 있는 신규한 폴리펩타이드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체 단백질 C5a와 결합하여 그의 활성을 저해할 수 있는 폴리펩타이드, 상기 폴리펩타이드를 코딩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상기 폴리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재조합 벡터, 상기 재조합 벡터가 도입된 재조합 미생물, 상기 재조합 미생물을 이용한 상기 폴리펩타이드 생산방법 및 상기 폴리펩타이드를 함유하는 면역질환 또는 패혈증 치료용 의약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폴리펩타이드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보체 단백질 C5a 수용체보다도 높은 친화력으로 보체 단백질 C5a에 결합하여 그의 활성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보체 단백질 C5a 관련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제제의 개발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