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저온 액체 저장 시스템 및 이것을 이용한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의 화물창CRYOGENIC LIQUID CONTAINMENT SYSTEM AND CARGO CONTAINMENT SYSTEM FOR 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USING THE S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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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액화천연가스(LNG) 등의 초저온 액체를 보관 및 운반하기 위한 초저온 액체 저장 시스템 및 이것을 이용한 LNG 운반선의 화물창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저장 시스템은 초저온 액체가 그 표면에 접촉되는 것으로 열변형으로 인한 수축 및 팽창을 흡수하기 위하여 주름들이 오목하게 형성되어 있는 멤브레인들을 구비하는 제1 방벽과, 제1 방벽에 작용하는 하중을 흡수하도록 제1 방벽의 이면에 설치되어 있는 충격흡수층과, 충격흡수층의 이면에 단열을 위하여 설치되어 있고, 진공단열패널로 이루어지는 제1 단열층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LNG 운반선의 화물창은, 충격흡수층의 이면에 단열을 위하여 배열되어 있는 진공단열패널들과, 진공단위단열패널의 이면에 설치되어 있는 제2 방벽과, 제2 방벽의 이면에 단열을 위하여 설치되어 있는 제2 단열층을 포함한다. 진공단열패널은 케이싱과, 케이싱 안에 설치되어 있고 저온에서 상변화에서 케이싱 안을 진공으로 조성하기 위한 가스가 충전되어 있는 단열폼과, 가스의 누출을 방지하도록 케이싱과 단열폼 중 어느 하나에 제공되어 있는 밀봉층을 포함한다. 온도구배에 따른 열응력의 감소를 위하여 케이싱과 단열폼은 그 6면중 일부분만 접착제층에 의하여 접착되어 있다. 본 발명에 의하면, 제1 방벽을 구성하는 멤브레인의 주름이 오목하게 형성되어 LNG의 출렁임에 의한 공동현상의 발생을 감소시켜 파손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제1 방벽과 제1 단열층 사이에 충격흡수층이 설치되어 제1 방벽으로부터 제1 단열층으로 전달되는 충격하중이 최소화되므로, 제1 및 제2 단열층 등의 파손을 방지하여 초저온에서의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제1 단열층 또는 제2 단열층이 진공단열패널로 구성되어 단열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경량이면서도 기계적 물성이 향상되어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Assignee
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Issue Date
2014-06-30
Application Date
2012-05-09
Application Number
10-2012-0049160
Registration Date
2014-06-30
Registration Number
10-1415899-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3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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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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