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유닛 결합 전송 시스템의 수신장치 및 전송장치

RECEIVE APPARATUS AND TRANSMISSION APPARATUS FOR DATA UNIT AGGREGATION TRANSMISSION SYSTEM

본 발명은, 데이터유닛 결합 전송 방식에 있어서, 이용 중인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하는 QoS를 보장할 수 있도록 PHY 계층의 전송파라미터를 최적으로 결정/변경하고 MAC 계층의 A-MSDU의 길이를 최적화함으로써, 데이터 전송 효율을 최대화하면서 동시에 이용 중인 어플리케이션의 패킷손상확률을 보장하여 데이터 통신의 품질 역시 보장할 수 있는 데이터유닛 결합 전송 시스템의 수신장치 및 수신장치의 동작 방법과, 데이터유닛 결합 전송 시스템의 전송장치 및 전송장치의 동작 방법이 개시되어 있다. 본 발명의 수신장치는, 데이터유닛을 결합한 결합데이터를 포함하는 데이터프레임을 전송하는 데이터유닛 결합 전송 서비스에 있어서, 무선 채널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무선 채널의 신호대잡음비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신호대잡음비 정보를 기초로 각 후보 전송파라미터에 대응하여 오류확률을 계산하고, 특정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하는 특정 패킷손상확률을 만족시키는 후보 결합데이터사이즈를 상기 각 후보 전송파라미터에 따른 오류확률 별로 계산하여, 상기 각 후보 전송파라미터 및 상기 각 후보 결합데이터사이즈 중, 최대 전송효율을 갖는 특정 전송파라미터 및 특정 결합데이터사이즈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구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