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쉬-그리드 미세액적 어레이를 이용한 단일 세포 기반 목적 유용효소 활성 탐색 방법Single Cell-based Screening Method of Useful Enzyme Resources Using Mesh-integrated Microdroplet Array

본 발명은 단일세포의 활성을 분석하기 위해 분석하고자하는 세포를 단일 세포 단위로 함유할 수 있는 피코리터 수준의 미세액적 제조방법 및 메쉬-그리드가 도입된 미세 액적 마이크로웰 어레이를 이용하여 목적 유용 효소 활성의 탐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미세액적 제조 방법은 미세액적 제조 시 이차파쇄과정을 거치므로 단일세포 함유 미세액적의 생산효율을 증가시키고, 메쉬-그리드 기법을 이용한 미세액적(microdroplet) 마이크로 웰 어레이는 개방형 구조를 갖기 때문에 쉽게 액적을 포획하고 융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조작과 다른 장치와의 연계할 수 있는 안정적 환경을 제공한다. 다양한 미생물 및 메타게놈 유래 대사 및 효소활성을 단일 세포 수준에서 고속 탐색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건에서 미생물 간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데에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