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 인식 및 생체 신호를 이용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방법, 이를 이용한 장치 및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METHOD FOR PROVIDING USER INTERFACE THROUGH HEAD MOUNT DISPLAY BY USING GAZE RECOGNITION AND BIO-SIGNAL, AND DEVICE, AND COMPUTER-READABLE RECORDING MEDIA USING THE SAME

본 발명은 시선 인식 및 생체 신호를 이용한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서, (a) 사용자가 출력된 화면 중 특정 위치를 응시하면, 카메라 모듈을 통해 상기 사용자의 어느 하나의 안구인 제1 안구로부터 획득된 시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가 응시하는 상기 특정 위치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단계, 및 (b) 상기 특정 위치에 소정의 개체가 존재하는 상태에서, 상기 생체 신호 획득 모듈을 통해 상기 사용자의 어느 하나의 안구인 제2 안구에 대응되는 눈꺼풀로부터 획득된 움직임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개체에 대응되는 세부 선택 항목이 제공되도록 지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영상 신호 및 생체 신호를 바탕으로 하여 사용자 편의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