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음수 행렬 3-요소분해를 이용한 질병 및 질병 연관 유전자를 예측하는 예측장치 및 방법Prediction device and method for predicting disease and disease associated genes using Non-negative Matrix Tri-Factorization

비음수 행렬 3-요소분해를 이용한 질병 및 질병 연관 유전자를 예측하는 예측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유전체 변이의 데이터를 수신하는 입력부 및 수신된 데이터를 기초로 변이 유해성을 예측하는 변이 유해성 예측부, 예측된 유해성 예측값, 질병유전자 정보 및 유전자 사이의 상호작용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비음수 행렬 3-요소분해(Non-negative Matrix Tri-Factorization, NMTF) 최적해를 산출하기 위한 제한조건을 설정하여 제한조건항을 생성하는 제한조건항 생성부, 수신된 데이터를 행렬 형태로 변환하여 NMTF 입력행렬을 생성하는 NMTF 입력행렬 생성부, 제한조건항 및 NMTF 입력행렬을 기초로 NMTF 최적해를 산출하는 NMTF 산출부 및 산출된 NMTF 최적해를 기초로 유전체 변이의 질병 유무 및 질병 발생에 연관된 유전자를 예측하는 질병 및 유전자 예측부를 포함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