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노익산을 이용한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의 약물 대사 기능 개선 방법A method for improvement of drug metabolizing function of human stem cell-derived hepatocytes using retinoic acid

본 발명은 레티노익산(retinoic acid)을 이용한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의 약물 대사 기능 개선 방법에 관한 것으로,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는 인간 간세포와 모양은 유사하지만, 약물 또는 알코올 대사 관련 효소, 및 항산화 효소의 발현은 감소되어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에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를 마우스 간성상세포와 공동배양한 결과, 레티놀 관련 유전자 발현이 변화하였으며, 레티놀(retinol)을 레티노익산으로 대사하지 못하는 마우스에서 분리한 간성상세포와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를 공동배양한 결과, 간세포의 손상이 감소하지않고, 약물 및 알코올 대사 관련 효소, 및 항산화 효소의 발현 변화가 나타나지않아,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에 레티노익산을 처리한 결과, 약물 및 알코올 대사 관련 효소, 및 항산화 효소의 발현이 증가하였고, 세포 사멸 정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상기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에 레티노익산을 처리하는 것을 인간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의 약물 대사 기능 개선 방법으로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